게임개발/C#
if/ else if 문
루피섭
2024. 1. 9. 17:07
목차
- if문 설명 / 구성 / 예시
- esle if문 설명 / 구성 / 예시
- 내가 사용한 switch문에 대한 예시
if문
if ( 조건 ) ←
{
실행 내용
}
if문은 조건을 체크해서 만족하면 중괄호 {} 안에 있는 내용을 실행 시킵니다.
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실행하지 않습니다.
예제)
if(3 > 1)
{
[조건을 만족했기에 실행합니다]
Console.WriteLine("3은 1보다 크다!");
}
else if 문
if ( 조건 )
{
}
else if (추가 조건) ←
{
실행 내용
}
if문을 만족하지 못했을 때 "else if" 로다시 조건을 체크합니다.
if 와 else if 가 있을 때 둘 중 하나만 실행됩니다.
예제)
int x = 20;
[x가 10보다 큰지 체크했습니다. - O]
if(x > 10)
{
[조건을 맞아서 if문 안에 내용을 실행합니다]
Console.WriteLine("x는 10보다 크다!");
}
else if(x > 5)
{
[조건을 맞아서 if문 안에 내용을 실행하여 elseif는 실행하지 않습니다.]
Console.WriteLine("x는 10 보다는 작지만 5보다는 크다");
}
If문을 아이템 구매로직에 더한다면?
if (selectedItem.IsPurchased)
{
Console.WriteLine("이미 구매한 아이템입니다.");
}
else if (_player.Gold >= selectedItem.Gold)
{
selectedItem.IsPurchased = true;
_player.Gold -= selectedItem.Gold;
Console.WriteLine($"\n{selectedItem.Name} 구매를 완료했습니다.");
}
else
{
Console.WriteLine("Gold가 부족합니다.");
}
if-
[만약 선택한 아이템이.이미 구매한아이템이라면]
["이미 구매한 아이템입니다."라고 띄워주고]
else if-
[만약 구매한 아이템이 아니고, 보유골드 > 아이템의 가격이면]
[선택한 아이템.구매한아이템함수를 = 참 으로 바꿔주고]
[플레이어 골드를 선택한 아이템의 가격으로 빼주고]
[구매를 완료했습니다."를 출력해준다]
else -
[이미 구매한 아이템도 아니고, 보유골드 > 아이템도 아니라면]
[남은건 골드가 없는 경우이기 때문에 "Gold가 부족합니다." 출력]